


사는동안 행복하라는 것 외에는 다른 숙제가 없다. 행복해지기 위해 마지막으로 무엇인가를 시도한 적이 언제였는가? 마지막으로 멀리 떠나 본 적이 언제였는가? 누군가를 진정으로 껴안아 본 적이 언제였는가?
살고 사랑하고 웃으라 그리고 배우라. 이것이 우리가 이곳에 존재하는 이유다. 삶은 하나의 모험이거나,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다. 지금 이 순간, 가슴 뛰는 삶을 살지 않으면 안 된다.
1.자기 자신으로 존재하기_15
배움을 얻는다는 것은 자신의 인생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. 갑자기 더 행복해지거나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, 세상을 더 이해하고 자기 자신과 더 평화로워지는 것을 의미한다. 아무도 당신이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 줄 수 있는 사람은 없다. 그것을 발견하는 것은 당신만의 여행이다.
인간 모두의 깊은 내면에는 자신이 되기를 갈망하는 어떤 존재가 있습니다. 그 존재에 가까이 다가갈 때, 우리는 그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.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. 무엇인다 잘못되어'진정한 나'에서 멀어져 갈 때도 그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.
삶의 의미를 깊이 이해하지 못한 채 잘못된 길을 따르다 보면, 삶에 의미 따위는 없으며 행복운 그저 환상에 불과하다고 여기게 됩니다.
사랑을 배울 필요가 있는 사람은 결혼을 여러 번 하게 될 수도 있고. 어쩌면 한 번도 못 할 수도 있습니다. 돈에 대한 배움이 필요한 사람은 돈을 전혀 갖지 못할 수도 있고, 또는 지나치게 많이 가질 수도 있습니다.



자신이 특별히 좋은 사람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면, 좋은 사람인 척하는 가면을 벗어 버리고 진정한 자신을 찾아야 합니다. 모든 순간을 좋은 사람으로 살아가려는 삶은 가식적이기 때문입니다. 추가 반대쪽 끝까지 올라가야만, 다시 말해 때로는 진솔한 불평도 늘어놓울 줄 알아야만 진정한 자신이 되는 중간 지점으로 올 수 있습니다.대가를 바라고 베푸는 것이 아니러 진정한 자비심에서 베푸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.
어떤 인간관계는 잘 풀릴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. 언제나 의견 충돌과 실망이 있게 마련입니다. 만일 당신이 모든 문제를 떠 맡아야 한다는 책임감을 버리지 못한다면 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.


진정한 자신에 가까워 지려면 자신의 어두운 면과 결점에 대해서도 솔직해져야 합니다.
삶이란 마치 파이와 같지. 부모님께 한 조각,사랑하는 사람에게 한 조각, 아이들에게 한 조각, 알에 한 조각, 그렇게 한 조각씩 떼어 주다 보면 삶이 끝날 때쯤엔 자신을 위한 파이릉 한 조각도 남겨 두지 못한 사람도 있단다. 그리고 처음에 자신이 어떤 파이였는지조차 모르지.
네가 어떤 파이인지 알기 위해 죽을 때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단다.
2.사랑없이 여행하지 말라_37


